[수원시자살예방센터 뉴스레터 제2호]
2005.12.5(월) 격주 발행

 

 

 

 

 

 

 

 

 

 

...청소년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 "친구사이", 12월 2개 학교서 진행
...1~2일 다섯번째 "친구사이" 수원 계명고서 실시
...19~20일엔 수원 화홍중서 실시할 예정

수원시자살예방센터는 12월, 2개 학교에서 청소년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 "친구사이"를 진행한다. 지난 1~2일에는 수원 계명고등학교 2학년 60명을 대상으로 다섯번째 "친구사이"를 실시했다. 오는 19~20일에는 수원 화홍중학교 3학년 2개반 80명을 대상으로 여섯번째 "친구사이"를 실시할 예정. 입시와 겨울 방학의 시점에서 실시되는 "친구사이"는 건강한 삶 생각하기, 위기 극복을 위해 서로 돕기, 지역사회 도움요청하기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으로 꾸며진다(사진은 계명고 학생들과 함께 한 다섯번째 "친구사이").

 

 

 

..."친구사이" 및 "아름다운사람지키미" 포스터와 리플렛 제작

수원시자살예방센터는 청소년자살예방교육프로그램 "친구사이"와 청소여자원봉사자 "아름다운사람지키미" 홍보용 포스터와 리플렛을 제작하고 있다. 이번 홍보물 제작은 청소년 관련 자살예방사업의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것. "친구사이" 포스터는 "친구란 함께 있어주는 것!"이란 주제를 갖고 있으며, "아름다운사람지키미" 리플렛은 지킴이들의 실제 활동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청소년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홍보물은 12월부터 수원시내 청소년 관련기관들을 대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청소년자살예방홍보지 "카르페 디엠Carpe Diem2005" 발행

수원시자살예방센터는 이달 중 청소년자살예방홍보지 "카르페 디엠Carpe Diem2005"을 발행할 예정이다. "카르페 디엠"은 청소년들이 건강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발행 목적. 통권 2호에서는 삶에 대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자살위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자살위기 극복방법 등을 요즘 청소년들의 놀이문화에 적용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제안하고 있다.

 

 

 

...자살예방 공동캠페인 "희망충전2005 사랑이 해답입니다"
...경인일보 자살예방정보 12월 주제는 "남겨진 사람들"

수원시자살예방센터와 경인일보가 공동으로 펼치고 있는 자살예방공동캠페인 "희망충전2005 사랑이 해답입니다"의 12월 주제는 "남겨진 사람들"이다. 16, 17번째 자살예방정보로 게재될 "남겨진 사람들"은 가족, 친지, 친구 등을 자살로 잃고 슬픔에 빠진 사람들의 남겨진 삶과 고통 그리고 또다른 위기 극복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게 된다.
->기사 보러가기

 

 

 

...이영문 센터장, 부산생명의전화 심포지엄 "지역사회와 자살예방" 주제 강연

수원시자살예방센터의 이영문 센터장(교수,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은 오는 12월 14일 부산생명의전화 제27회 심포지엄에서 "지역사회와 자살예방" 주제강연을 한다. 지난 6일에는 제2회 자살예방 국민대토론회(한국자살예방협회 주관)에서 "자살예방에 대한 담론"이란 주제로 지정토론을 가졌다.

 

 

 

...센터 상담실, 2005년 11월까지 누적 상담건수 1,143건에 달해

2005년 12월 1일 현재 수원시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상담실에 접수된 총 상담건수가 1,148에 이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중 온라인상담이 588건, 전화상담이 539건, 11월 시험가동을 시작한 실시간 상담은 21건으로 나타났다. 센터에서는 온라인 상담실 개편과 실시간 상담의 본격화로 12월 이후부터 상담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온라인 상담원들의 교육 및 인원 보강에 주력할 계획이다.


 

 

 

 

 

 

 

 

 

 

 

 

 

 

...청소년자원봉사자 "아름다운사람지키미"
...심폐소생술, 농촌봉사 등 이웃사랑 체험하기

수원시자살예방센터의 청소년자원봉사자 "아름다운사람지키미"는 지난 11월 19일 심폐소생술 즉 기본인명구조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배우고 이를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이웃사랑의 실천 동기를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11월 12일에는 수원 광교산에 위치한 수원시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회원들의 농지(약 200평)에 재배된 배추, 무밭을 찾아 김장배추 묶어주기, 무 솎아주기 등 농촌봉사활동을 펼쳤다. 농촌봉사활동을 체험하면서 지킴이들은 정신장애 회원들의 일손을 거들며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자신과 다른 타인에 대한 지지와 배려를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교환학생, 자살예방사업성과 등 연구 위해 센터 내방
...사회복지 관련분야 국내 대학생들도 연구 위해 센터 내방 부쩍 늘어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교환학생들이 지난 11월 23일, 25일, 12월 2일 센터를 내방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유일의 지방자치단체 산하 자살예방기관인 수원시자살예방센터의 사업을 소개받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실질적인 자살예방활동의 중요성과 그 성과에 대한 정보 교류 시간을 가졌다. 최근 센터에는 사회복지 관련분야 특히 자살예방에 대한 연구를 하는 대학생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이는 자살예방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점점 확대되고 또 전문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상담원 사례연구회 및 실시간 상담실 운영 교육

수원시자살예방센터는 지난 11월 26일 토요일 오전 10시 온라인 상담원 사례연구회를 가졌다. 이번 사례연구회는 상담원의 주제사례 발표와 수퍼바이저들의 자문과 동료 상담원들의 피드백feedback으로 진행되었으며, 새롭게 개편된 인터넷 온라인 상담실 및 실시간 상담실 운영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졌다.